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알림마당 > 뉴스레터 - 탄자니아 철강 문제와 높아진 인프라 건설 비용

알림마당 행복 경제의 새바람
경북 프라이드 기업

탄자니아 철강 문제와 높아진 인프라 건설 비용

8.jpg

경북 수출지원 해외 서포터즈 / Mzale Razaq Muhammed(탄자니아) 

 

 

철강이 탄자니아의 산업화에 미치는 영향

 

산업화는 철강 생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국은 세계 최대 철강 제조업체 중 하나인 포스코를 보유하고 있는 반면, 탄자니아는 국내 자체 철강 산업을 갖추고 있지 않고 있어 외국 소유의 기업이나 철강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철강이 산업화에 크게 기여 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방법 중 하나는 아프리카 내 철강 생산량이 높은 국가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집트, 리비아, 그리고 남아프리카는 아프리카에서 자체 강철을 생산하는 유일한 국가로 훌륭한 인프라와 함께 매우 산업화된 경제를 자랑한다. 특히 리비아는 석유 뿐만 아니라 강철 생산도 하므로 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은 1인당 GDP를 보유하고 있다.

 

철강은 큰 무게를 처리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주로 다리, 철도, 고층 빌딩 및 배관망 건설에 사용되는 주요 재료이다. 따라서 국가가 낮은 퀄리티의 가짜 강철을 사용한다면, 인프라 구축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탄자니아의 철강 산업: 탄자니아는 어디에서 철강을 얻는가? 

 

탄자니아에서 가장 큰 철강 수입업체는 Kamal Steel이다. 이 회사는 탄자니아에 등록된 회사이지만, 인도인인 Gagan Santosh, Sameer Santosh 및 Satyam Swantantra이 세 인물이 소유하고 있다.

 

 

  

Kamal Steel 광고

(출처: Kamal Steel 페이스북)

 

 

탄자니아에서 사용되는 철강의 대부분은 중국과 인도에서 수입되며 중국 수입이 가장 많다. 2022년 탄자니아는 중국에서 3억 5,455만 달러, 인도에서 4,925만 달러의 철강을 수입했다(Trading Economics: 2023). 수입된 철강은 외국 계열 회사에 제공된다. 그렇다면 이것이 왜 탄자니아의 철강 산업에 문제가 되는 것일까? 

 

 

저렴한 수입 철강의 품질 문제

 

중국은 원자재를 매우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탄자니아가 그로 인해 얻게 되는 것은 결국 저품질 재료이다. 중국은 남은 철강이 많으므로 철강이 필요한 다른 나라에 이 남은 철강을 수출한다. 그러나 품질 관리 수준은 최소한의 수준이며 이것이 위험한 상황을 초래했다. 

 

 

 

Tazama 파이프라인 파열로 인해 수리 중인 기술자들. 

(출처: Copperbelt Katanga Mining)

 

 

최근 2023년에는 탄자니아와 잠비아 사이의 Tazama 파이프 라인이 파열된 사례가 있다. 이 파이프 라인은 값싼 중국 수입 철강으로 만들어졌으며 이 파열로 인해 6,200배럴의 연료가 유출되었다.  

 

2020년에는 탄자니아와 르완다를 연결하는 다리가 폭우와 지나가는 차로 인해 무너진 적이 있다. 이 또한 값싼 수입 철강으로 건설된 다리이다. 

 

 

 

탄자니아-르완다 다리 붕괴 사고.

(출처: The New Times)

 

 

2013년에는 탄자니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인 Dar Es Salaam에서 16층짜리 주거용 아파트 건물이 완전히 무너져 18명이 사망했다. 붕괴 원인이 된 재료에 대한 공개 성명은 없었지만 손상되고 녹슨 철근 토대의 모습으로 미루어 보아 이 건물이 값싼 원자재로 만든 건물이라는 사실이 명백히 드러난다.

 

 

 

2013년 Dar Es Salaam에서 발생한 아파트 붕괴 현장.

 (출처: USA Today)

 

 

가격에 관해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제품이 매우 저렴하다. 탄자니아에는 수입 외에 다른 철강 공급원이 없으므로 정부는 중국과 인도에서 수입 과정에서 겪는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목표는 산업화 비용을 낮추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로 인해 탄자니아의 모든 철강 원자재 재고가 중국과 인도의 두 국가에 의해 통제되었다. 한마디로, 중국과 인도가 주도하는 철강 경제 속의 과두 정치와 같은 모습이다. 

 

이 두 국가는 재료의 품질을 높이기 보다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철강 가격을 인상했다. 이는 주택 시장을 완전히 붕괴시키고 많은 도로 프로젝트를 중단시켰다. 철강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중국 또는 인도에 외주하지 않으면 아무도 비용을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결국 탄자니아의 무역 및 산업부 장관이 외국계 건축 자재 공장에 가격을 낮추도록 공개적으로 요청해야 했다. 현재에도 아직 가격이 인하되지 않았지만 수입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진출 전략

 

1. 공격적인 진입 

 

지금까지 탄자니아의 철강 문제가 교통 인프라 발전뿐만 아니라 다른 건설 부문에서도 어떻게 발전을 저해했는지 살펴보았다. 요약하자면, 정부의 수입제한으로 인해 저렴한 가격에 철강을 수입했지만, 외국 소유의 철강 회사들은 품질 개선 없이 가격을 인상했다. 수입되는 철강은 대부분 중국의 여분 철강 재고에서 남은 철강이다. 이를 고려하여 한국은 탄자니아 철강 시장에 진입하여 탄자니아의 산업화를 지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진입은 공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충분한 시장 조사와 초기 준비가 필요하다.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입하여 인도 및 중국의 공장과 직접 경쟁하려면 탄자니아에 투자하여 한국 소유의 철강 공장을 건설해야 한다. 한국은 중국의 대량 공급 측면에서는 경쟁하기 어렵지만, 품질과 가격으로는 경쟁할 수 있다. 한국은 세계 최고의 철강 생산국 중 하나로 탄자니아에 문제없이 고품질 철강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탄자니아 정부는 중국의 철강 가격 인상으로 인해 중국 제품을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중국에 대한 평판은 사실 경쟁자에게는 기회이다. 한국이 이 시장에 진출하여 정부 규정과 철강 시장가를 따른다면 쉽게 정부의 지원을 받아 중국 및 인도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이 탄자니아 철강 시장에 진입하면 경쟁사인 중국 및 인도가 한국과 경쟁을 위해 시장 가격으로 철강을 다시 판매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철강은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한국을 시장에서 압박하기 위해 가격을 더 낮출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탄자니아 사람들은 철강, 휴대폰, 자동차 및 기계류와 같은 중국산 위조 제품에 대한 사연이 많다. 

 

탄자니아 사람들에게 고가의 고품질 한국 철강, 그리고 저렴하지만 저품질인 철강 중에 무엇을 구매할 것인지 묻는다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품질 철강을 선택할 것이다. 시장에 진입하여 저품질 철강에 비해 한국철강이 가진 이점에 대한 적극적인 광고를 통해 이러한 인식을 탄자니아 사람들에게 더욱 깊이 각인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격 인상 및 위조 자재로 인해 실패한 그들의 건설 프로젝트 역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격적인 진출이 성공한다면 중국 및 인도는 재정비하여 반격할 시간을 갖지 못할 것이다. 한국은 이를 통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 지식과 자본을 통해 건설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국가의 산업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2. 현지 철강 제조업체 지원

 

올해, 탄자니아 기업가인 Ally Awadh가 설립한 Lake Oil 그룹은 Dar Es Salaam에 새로운 기지를 두고 철강 제조 회사인 Lake and Steel Allied Products Ltd를 설립했다. 

 

 

 

Lake Group의 설립자 Ally Awadh(정장을 입은 가운데 남성)가 Lake Steel & Allied Products 유한회사 출범 후

기자회견에서 Pwani지역 대표인Evarist Ndikilo와 함께한 사진(그의 오른쪽 인물).

(출처: Lake Oil Group 홈페이지)

 

 

현재 그들은 Kamal과의 경쟁에서 생산된 철강 제품 수량과 프로젝트 측면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생존의 길을 찾지 못하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다시 중국에서 수입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에 한국의 철강 기업이 탄자니아 철강 회사에 기계, 고품질 원자재 및 철강 생산 전문 지식 등을 수출하여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는 단순히 지역 이익과 국가 주도 산업화를 극대화하는 해결책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선택 1에 비해 지속가능한 해결책이기도 하다. 이는 Lake and Steel Allied Products와 같은 현지 회사 및 한국 지원 철강 기업에서 생산하는 고품질 건설 제품을 통해 지역 공장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강화하고 그로 인해 가격을 안정화 시킬 수 있으며 더욱 장기적인 외교 관계를 구축할 것이다.

 

요약하면, 많은 탄자니아 사람들은 외국 소유의 기업에 대해 반감을 품고 있지만, 외국 투자자 또는 국내 소유의 기업에는 훨씬 더 열려있다. 국내의 공장이 최종 제품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면, 경제 발전에 최대한의 이점을 창출해낼 것이다.

 

 

 

※ 위 원고는 현지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사)경북PRIDE기업 CEO협회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