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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마당 > 뉴스레터 - 브라질의 자동차 부품 인증제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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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의 자동차 부품 인증제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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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수출지원 해외 서포터즈 / 주원석(브라질) 

 

 

품질 인증제도란?

 

구매자는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자신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를 바란다. 그래서 구매자가 기업인 경우는 구매에 앞서 사양서 등에 자신의 요구사항을 공급자에게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공급자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업 활동을 하고 있지만, 구매자로서는 자신의 요구가 생산품이나 서비스에 정확히 반영되도록 생산관리 조직이 짜여 있고 생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는지, 예컨대 생산 도중에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치 않도록 적절히 보장되고 있는지, 혹은 납품 후의 고장이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보장되어 있는지 등 염려되는 사항이 많기 마련이다. 따라서 구매자는 통상 이를 충족하기 위하여 공급자에 대하여 품질경영의 실시나 품질 보증 활동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나 공급자로서는 거래하는 구매자가 다수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각 구매자가 상이한 품질경영 시스템이나 품질보증 활동을 요구하게 되면 일일이 이에 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제3자인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관이 구매자를 대신하여 국제적 통용 기준이며 공통의 척도인 ISO 9000 시리즈 규격에 따라 공급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이나 품질보증 활동을 심사하여 인증해 주게 되면, 공급자로서는 중복심사로 인한 업무의 복잡성을 피하고 시간이나 경비 절약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자에게도 객관적인 신뢰감을 주는 등 많은 이점이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그리고 소비자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품 인증도 존재하는 것이며, 국가별로 전문 분야별로 다양한 인증제도를 운영하는 것이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인증제도는 시스템 인증제도와 제품 인증제도로 나누어지는데, 시스템 인증은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0 (환경), IATF 16949 (자동차산업 품질 경영 시스템) 와 같은 인증이 있고, 제품인증은 CE (유럽), UL (미국), CCC (중국) 등의 인증이 있다.

 

 

 


브라질의 인증제도

 

 

브라질의 주요 인증제도로 3가지가 있는데, INMETRO (종합) 인증, ANVISA (식품, 의료기기, 의약품, 화장품 등), ANATEL (유무선 통신) 등이 있다. 가장 일반적이고 대표적인 INMETRO 인증은 60여 개의 제품과 8개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데, 그중에서 자동차 제품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이 크게 분류되어 있다.

 

ㅇ 규정 # 501 (2021) – 자동차 휠 (승용차용, 상용차용)

ㅇ 규정 # 379 (2021) – 타이어 (승용차, 상용차, 오토바이)

ㅇ 규정 # 34 (2021) – 안전유리

ㅇ 규정 # 145 (2022) – 자동차 부품 종합 (배터리, 전구, 완충장치, 피스톤, 잠금 링, 연료펌프, 경적,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조향장치, 베어링하프)

ㅇ 규정 # 200 (2021) – 제품 인증에 대한 일반 규정

ㅇ 규정 # 356, 357, 358, 359 (2018) – 오토바이 부품

ㅇ 규정 # 456 (2019) – 오토바이 헬멧

ㅇ 규정 # 456 (2021) – 브레이크액

 

자동차 부품과 관련된 의무 인증제도는 사전 예고를 통한 준비기간을 거쳐, 2013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특정 부품의 생산 또는 수입은 반드시 적합성 인증을 받은 경우에만 허용되고 있다. 시행 이후 수시로 부분적인 보완을 통해 발달하여 왔고 2021년과 2022년에 가장 최근의 규정으로 개정되었다.

 

 

세부 인증 절차

 

인메트로 제품 인증은 ISO 9001 또는 IATF 16949에 의거하여 진행하게 되어 있다. 인메트로 제품 인증 절차에는, 크게 세 가지 내용이 적용되는데, 공장 심사, 제품 시험, 소비자 불만 관리(Customer Complaint Handling) 심사로 구분된다. 

 

(1) 제품 공장 심사

공장 심사는 인증기관의 심사원이 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품질경영관리 여부를 심사하는 과정이며, 보통 1~2일이 소요된다. 

 

 

 

제품 공장 심사 

 

(2) 제품 샘플 시험

제품 시험은 심사원이 공장을 방문하여, 샘플을 채집한 후 지정된 시험소로 보내서, 정해진 기술표준과 규정에 따라 시험을 진행하는 절차이다. 제품마다 시험 대상 샘플 개수가 상이하며, 비용도 상이하다. 인증된 시험소는 브라질뿐만 아니라 일부 외국 시험소도 등록이 되어 있으나 소수에 불과하여, 부피와 중량이 큰 제품의 경우에는 샘플 운송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제품마다 시험에 소요되는 시일이 다르기 때문에, 해외 시험소 운송 등을 감안하면 보통 30일 정도의 시일이 필요하다. 제품 시험은 INMETRO 지정 시험소 또는 해외시험소의 경우 INMETRO와 상호인정협정이 체결된 기관(ILAC, IAAC)에 의해 지정된 제3자 시험소에서도 일부 시험이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체 시험소에서 시험이 허용되는 경우도 일부 있으나, 몇 가지 까다로운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가능하므로 일반적이지 않다.

 

(3) 소비자 불만 관리 심사

소비자 불만 관리에 관한 심사는 브라질의 법정대리인이 소비자 불만 처리에 대한 체계적인 구조, 불만 사항 처리 능력과 관련 내용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사항이다.

 

(4) 인증서 발급 및 등록번호 발급

위의 내용이 모두 충족되면 인증기관에서 비로소 적합성 인증서를 발급하게 된다.

 

제품 인증 절차의 의뢰는 외국의 제조업체는 반드시 현지의 법인을 통하여 (법정대리인) 신청하여야 하며, INMETRO에서 지정한 인증기관(OCP)에서 적합성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인증서가 발급되면 인메트로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에 등록하고 등록번호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 과정은 현지의 법정대리인을 통해서 진행된다. 이 등록번호가 있어야 사후에 수입허가를 신청할 수 있고 수입 및 유통이 가능해진다. 

 

(5) 사후 관리

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보통 5년이며(타이어는 4년 주기, 안전유리는 3년 주기), 1년에 한 번씩 재심사하여야 하며, 5년 간격으로 인증 갱신 절차가 진행된다. 매년 시행되는 재심사는 공장 심사, 샘플 시험, 소비자 불만 관리 심사 등의 절차가 모두 반복되어 시행된다. 

 

인증 절차는 의뢰 후 등록번호 발급까지 보통 3~4개월의 기간이 소요되며, 비용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약 1,000만 원~3,000만 원 정도 소요된다. (제품별 시험 비용 차이, 제품과 인증 대상 품목의 수에 따라 비용 차이 고려. 1년 기준. 매년 반복)

 

만약 INMETRO 적합성 마크를 적절하게 부착하지 않고 판매하다 적발되면 해당 제품은 가압류 처분된다. 품질인증 미보유 사실이 확인될 경우 120일 내에 해당 제품을 무기한 압류 처분을 당하며, 제조업체 또는 수입업체는 정식으로 고발 조처되고 벌금이 부과되기도 한다.

 

 

 

제품 인증 진행 절차 흐름도

 

 

의무 인증 대상 부품

 

휠, 배터리, 안전유리, 타이어, 브레이크액은 완성차 공급용인 경우나 A/S 마켓용인 경우에 모두 의무 인증 대상이 된다. 기타 부품은 A/S 마켓용인 경우에만 의무 인증 대상이 되며, 완성차 조립라인에 직접 공급하는 경우는 의무 인증이 면제된다.

 

현재 한국 부품업체들이 브라질 INMETRO 인증을 취득한 부품은 휠, 배터리, 타이어, 안전유리, 피스톤, 잠금 링(locking ring), 전기 연료펌프, 전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그리고 조향장치는 2016년부터 시행된 부품이므로 앞으로 인증 수요가 예상된다. 

 

브라질에는 현대자동차가 현지 생산과 수입을 하고 있고,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등이 수입을 해오고 있다. 일본의 자동차 업체로는 토요타, 혼다, 닛산, 미쓰비시 등이 현지 생산 및 수입을 하고 있으므로, 관련 부품에 대한 수입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외에도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가 거의 모두 진출해 있으므로 부품 공급과 관련된 시장은 상당히 큰 규모이다.

 

ㅇ 휠 - 승용차용 스틸, 승용차용 알루미늄, 트럭용 (규정 # 501)

ㅇ 신규 타이어 - 승용차, 트럭&버스, 오토바이 (규정 # 379)

ㅇ 안전유리 (규정 #34)

ㅇ 배터리 - 자동차, 오토바이 (규정 #145)

ㅇ 조향 장치 부품 ( STEERING TERMINAL, STEERING BAR, LINK BAR, AXLE )

ㅇ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ㅇ 쇽 압소버 (완충장치)

ㅇ 피스톤, 피스톤 링, 잠금링

ㅇ 트럭 & 트레일러 고정장치

ㅇ 전기 연료 펌프

ㅇ 베어링 하프

ㅇ 경적

ㅇ 전구

ㅇ 오토바이 헬멧 (규정 # 456)

ㅇ 오토바이 부품 (규정 #356, 357, 358, 359)

ㅇ 브레이크 액 (규정 # 456)

ㅇ 디젤용 첨가제 ARLA 32 (규정 #139)

 

 

(출처: ANFAVEA) 

 

 

관련 기관 안내

 

INMETRO 국립품질기술관리원(Instituto Nacional de Metrologia Normalizacao e Qualidade Industrial) -- (http://www.inmetro.gov.br) 

국민들에게 제공되는 생산 제품에 대해 최소한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1973년에 설립된 국립기관으로 각종 규격, 인증 등을 관할하는 기관

 

 


 

 

 

 

IQA 자동차품질관리원(Instituto de Qualidade Automotiva) 

- (www.iqa.org.br)

1995년에 자동차연합회(ANFAVEA)와 부품제조업연합회(SINDIPECAS) 등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비영리 인증기관으로 가장 대표적인 자동차 전문 인증 실행 기관(OCP).

 

 

 

 

 

 

*인증 관련 연락처: 

kleber.souza@iqa.org.br / kely.shimada@iqa.org.br / qualidade@iqa.org.br

 

 

 

※ 위 원고는 현지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사)경북PRIDE기업 CEO협회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