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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소셜 미디어 마케팅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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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수출지원 해외 서포터즈 / Wint Eindra Thwe(미얀마)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Facebook, LinkedIn, YouTube, Twitter, Instagram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은 기술 발전과 함께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다.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 간 연결을 도와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개인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의 등장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비즈니스 환경을 바꾸어 놓았다. 

 

 

미얀마 소셜미디어 마케팅 시장의 성장

 

소셜미디어는 브랜드와 고객 간의 양방향 소통과 시간,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매우 뛰어나 많은 기업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2011년경 많은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인터넷 보급이 크게 확산되었고, Facebook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이용률도 함께 증가하였다. 

 

코로나19 이전까지 소셜 미디어를 통한 비즈니스는 그리 흔하지 않았다. 대부분 재미를 위한 용도로 사용된 소셜 미디어가 코로나19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노인들은 사람들과의 물리적 의사소통이 제한되면서 의사소통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시작하였고, 젊은 층은 온라인 강의, 재택근무, 온라인 구매 등으로 소셜 미디어 용도를 확대했다. 정부도 코로나19 기간 지역사회와 소통하기 위해 TV 및 라디오와 같은 기존 매체보다 효과적인 온라인을 통해 공문을 발표하기 시작했고, 심지어 식료품점도 온라인 판매에 관심 가지기 시작했다. 이렇게 미얀마 소셜 미디어 분야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며 사람들의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요소가 되었고, 기업들이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에서 디지털 마케팅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큰 기회가 되었다. 

 

 

미얀마 내 소셜 미디어 마케팅 현황

 

미얀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은 Facebook으로 Global Stat의 statcounter 데이터에 따르면 미얀마 국민의 약 80%가 이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수요가 높은 Facebook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 Twitter는 Facebook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사용자 비율은 5.7%에 불가하며 주로 전 세계 뉴스 전달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Instagram, YouTube, 그리고 TikTok은 짧은 영상을 통해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도시 지역의 청년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외 사용자의 연령과 직종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LinkedIn은 미얀마의 전문직 종사자, 전문가 및 사무직 직원을 위한 주요 채널이며, Pinterest는 청년층을 위한 아이디어 참조 은행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외국 유명인의 뉴스를 접하기 위해 Douyin, Weibo, Naver와 같은 국외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도구로는 Zoom, Google Meet, Skype와 같은 것들이 있는데 이들은 특히 화상 회의 및 온라인 워크숍, 세미나 등의 작업 프로세스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출처: statcounter)

 

  

(출처: Myanmar Tech Press)

 

 

마케팅 회사

 

소셜 미디어가 성장함에 따라 기업들은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디지털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 마케팅(SEM)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마케팅 회사들도 360도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함께 발전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제 브랜드는 마케팅 대행사와 함께 마케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마케팅 대행사가 고객과 제품 현황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잠재적 위험을 예측하고 브랜드의 성장과 위기를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모니터링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마케팅 대행사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참신한 아이디어와 혁신을 도모하는 공간으로, 현재 미얀마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들 대행사의 전문가 대부분은 젊은이들이다.

 

 

직업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과 마케팅 분야의 성장으로 인해 YouTuber, 블로거, 콘텐츠 제작자 및 인플루언서와 같은 새로운 직업이 생겼다. 특히 미얀마의 젊은 세대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활용하여 전문 경력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얀마 소셜 미디어 사용자 사이에서는 생방송 판매 마케팅과 미디어 구매를 통한 Facebook 수익 창출이 인기를 끌고 있어 다양한 직업과 수익 창출 기회가 생겨났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한계

 

미얀마에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구체적인 법률이 없고, 일부 지역에서는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아 디지털 혁신이 제한되고 있다. 미얀마의 군사 쿠데타 이후 미얀마 디지털 트렌드가 많이 침체되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인터넷 사용이 금지되거나 Facebook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사용이 제한되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VPN을 사용하여 여전히 Facebook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적절한 잠재 고객들에게 도달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하여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큰 장벽이 되고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인플레이션율의 상승이다. 외환 환율 상승과 마스터 카드에 대한 제한으로 비용이 매일 증가하면서 마케팅 캠페인이 감소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및 전기 정전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또 다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 다른 한계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단점은 인플루언서가 한번 불쾌감을 주는 타겟이 되면 대중들은 등을 돌리게 된다. 이는 인플루언서 파트너십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마케팅 담당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 인플루언서 선정에 신중해야 한다.

 

 

 

(출처: DataReportal)

 

 

트렌드 및 전망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전 세계와 소통하고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다.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일부 기업은 AR 및 VR을 이용한 마케팅 캠페인을 발전시키고 있다. 따라서 국가적 상황만 안정되면 미얀마 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시장은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위 원고는 현지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사)경북PRIDE기업 CEO협회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