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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전자상거래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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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수출지원 해외 서포터즈 / Wint Eindra Thwe(미얀마) 

 

전자상거래는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현대적인 쇼핑 장소가 되었다. 광범위한 인터넷 사용과 더불어 디지털화 및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많은 개발 도상국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는 시간 효율성, 다양한 선택권 및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쉬운 접근성과 같은 장점들로 인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그 결과, 전자상거래는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모든 중요한 발전과 마찬가지로 전자상거래에도 장단점이 있다. 전자상거래는 놀라운 이점을 제공하면서도 사이버 보안 위험과 데이터 우려도 야기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대부분의 국가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장려하면서도 위협을 완화하기 위한 사이버 보안법을 제정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미얀마 전자상거래 

 

2010년 미얀마에서 경제 성장과 인터넷 접속 증가와 같은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시작되었다. 인터넷 사용이 확대되면서 일부 사람들은 아마존과 같은 해외 웹사이트에서 구매를 시작했다. 이로 인해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판매를 수행하는 리셀러들이 등장했다.  2012년에는 Daraz 그룹이 미얀마 최초의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출시했다.

 

Statista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2017년까지 미얀마의 인터넷 사용과 온라인 마케팅은 크게 증가했다. 정부는 글로벌화된 세계 시장 속의 기회를 인식하고 2017년 디지털 경제 협회(DEA) 및 미얀마 전자상거래 협회(ECAM)와 디지털 경제 개발 위원회(DEDC)를 구성하여 디지털 경제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 동시에 디지털 및 모바일 결제 시스템도 놀라운 성장을 이뤄냈다.

 

 

소비자 행동의 변화

 

2020년 전자상거래 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경험했다. 미얀마 역시 다른 국가들처럼 코로나19 위기에 영향을 받았지만, 이로 인해 재택근무부터 쇼핑에 걸쳐 사람들의 비대면 활동 증가로 디지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중소기업(SME)을 포함한 거의 모든 기업이 사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위기 때에도 전자상거래의 역할은 두드러졌다. DataReportal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1월을 기준으로 인터넷 사용자는 2,200만 명이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주요 매체로 이용한다고 한다.

미얀마의 전자상거래 회사들은 격리기간 동안 매출이 급증했다. 2017년에는 인구의 3% 정도만 온라인 쇼핑을 했었지만, ECDB에 따르면 2023년에는 9.7%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다. 

 

또한 ECDB는 미얀마 전자상거래 시장 내에서 ecommerceDB가 눈여겨보고 있는 시장 분야 5가지를 전망했다. 우선, 식품 및 개인 관리용품 시장이 35.9%의 수익 점유율을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 될 것이라 예상했으며, 전자 및 미디어 시장이 그 뒤를 따를 것으로 예상했다. 나머지 시장으로는 가구 및 가전, 패션 및 장난감, 취미 및 DIY 등이 있다.

 

 

 

(출처: The Irrawaddy)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미얀마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대부분 Facebook, Twitter, Instagram, YouTube과 같은 앱을 이용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연결되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온라인 팔로워를 유치하여 매출 증대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은 사용자가 제품과 소통할 수 있는 채널 또는 가상 공간 역할을 한다. 미얀마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대부분 B2C(기업 대 소비자)로, 그 다음은 B2B(기업 대 기업)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미얀마 전체 인구의 81.25%가 Facebook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가장 지배적인 소셜 미디어 채널은 Facebook라고 볼 수 있다. DataReportal에 따르면 Twitter가 2위, Instagram이 3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웹사이트와 앱 이외에도 Facebook내의 라이브 판매는 현재 미얀마에서 가장 활발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다.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Facebook, Twitter 및 Instagram에서 웹사이트로 고객을 유도하고 있다.

 

미얀마의 주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는 Alibaba 그룹의 Shop.com.mm (Daraz로 알려진)로, 약 30,000명의 판매자, 500개 이상의 브랜드, 200만 개 이상의 제품 및 50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신선식품, 가공식품 및 주방 용품을 전문으로 하는 독일의 온라인 도매 사업인 Metro이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가장 인기 있었던 것은 미얀마의 소매점 중 하나인 시티 마트가 만든 온라인 시티몰이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필요한 품목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매체 역할을 한다.

 

그러나 미얀마의 많은 기업은 여전히 온라인 판매를 위해 Facebook 및 기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의존하고 있다. 이는 다른 채널 중에서도 가장 많은 관심을 끌기 때문이다. 

 

 

 

(출처: DataReportal)

 

 

기타 분야에 대한 개발 (음식 배달, 물류 & 디지털 결제 시스템)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음식점들도 온라인으로 음식 주문을 받기 시작했다. 이로써 미얀마의 음식 배달 산업이 더욱 빠르게 성장하게 되었다. 거의 모든 음식점과 카페가 음식 배달 앱에 연결되어 있으며, 일부는 소셜 미디어에서 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미얀마의 대표적인 음식 배달 회사는 Grabfood, foodpanda, Door2door이며, 이들 중 일부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얻은 이점을 활용하여 음식 배달뿐만 아니라 기타 생필품과 교통편도 제공하고 있다.

 

음식 배달을 포함한 전자 상거래의 성장은 미얀마의 물류 서비스 성장에도 영향을 주었다. 도시나 지역의 도로는 매일 음식과 소포를 배달하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전자 상거래의 성장으로 영향을 받은 또 다른 분야는 금융 기술 산업이다. 금융 기술 산업은 모바일 결제, 디지털 지갑을 포함한 다양한 결제 방법을 제공하고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 프로세스 및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자동화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은 결제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고 높은 보안을 확보하기 위해 금융 기술 회사와 협업하고 있다. 일반 대중의 관점에서 볼 때, 미얀마 사람들 대부분은 시골 지역의 노인들까지도 전기 요금, 온라인 쇼핑, 위성 TV 가입 갱신 및 기타 서비스 요금을 모바일 결제를 통해 지불하려고 하고 있다. 

 

 

 

(출처: Myanmar Digital News)

 

 

 

전자상거래 분야의 잠재력을 인지한 미얀마 정부는 2017년부터 지침을 발행하고 법률을 적용해 왔다. 전자상거래 활동은 소비자 보호법, 통신법, 전자거래법, 경쟁법, 상표법, 미얀마 회사법 및 외환관리법에 의해 규제된다. 전자상거래 사업자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기밀로 유지해야 하며, 전자상거래 거래에만 사용할 의무를 가진다. 또한, 사업장의 등록명, 주소, 이메일 주소 또는 기타 전자 연락처 정보를 포함하여 소비자에게 명확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2023년 9월 국무원 산하 상무부(MOC)는 사이버 보안 의무, 데이터 수집자의 책임, 투명성 및 소비자 권리를 포함하는 전자상거래 지침을 발행한 바이다. 

 

 

기회

 

전자상거래와 관련 분야의 급속한 성장은 현지 주민들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현지 생산 제품의 홍보에도 도움이 되었다. 과거 시골 지역의 일부 현지 제품은 교통의 불편함으로 시장에 진출할 수 없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가 대중화되면서 현지 특산물을 공급하고 재판매 할 수 있게 되어 멀리 있는 지역과의 시장 격차를 좁힐 기회를 잡았다.

 

미얀마 사람들은 온라인 환경에 익숙해져 가고 있다. 현재 많은 중소기업 오너들 역시 디지털 판매에 익숙해지고 있으며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한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미얀마는 내부 정치 위기 속에서도 중국, 태국,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 특히 의류 및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러한 급증으로 인해 중국, 태국에서 재판매 및 구매 에이전트가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국제 브랜드는 전국 고객들에게 닿을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이제 고객들은 그들의 휴대폰을 통해 한 번의 클릭만으로도 쇼핑을 할 수 있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되었다.

 

 

도전 과제 

 

미얀마의 전자상거래 분야는 정치적 불안으로 인해 심각한 도전에 직면했다. 미얀마 군은 세금, 사업 등록, 인터넷 차단 및 경제 제한에 대한 법률을 제한했다. 2023년의 상황은 이전에 비해 비교적 더 안정적이지만, 일부 시골 지역은 여전히 전력 및 인터넷 차단으로 인해 인터넷을 원활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미얀마 군은 소셜 미디어 사용도 통제하고 있다. Facebook은 VPN을 통해 사용 가능하나, 이는 마케팅 분야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온라인 사용 및 전자상거래 시장이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이는 주로 도시 지역에만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의 트렌드

 

계속되는 위기와 제한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사람들의 Facebook 및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는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업체가 고려해야 할 또 하나의 인기 제품 카테고리는 바로 K-POP 상품이다. 한국 드라마의 영향으로 젊은 계층의 사람들은 K-POP 상품과 화장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

 

 

 

※ 위 원고는 현지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사)경북PRIDE기업 CEO협회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