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알림마당 > 뉴스레터 - 에티오피아의 농산물 가공 및 식품 산업

알림마당 행복 경제의 새바람
경북 프라이드 기업

에티오피아의 농산물 가공 및 식품 산업

16.jpg

경북 수출지원 해외 서포터즈 / Gutu Abraham Tolosa(에티오피아) 

 

 

농업은 에티오피아 경제의 초석으로, 인구의 75%가 농업에 몸담고 있다. 국가 GDP의 39%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을 통한 외화 수입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에티오피아는 주로 커피, 유지 작물, 콩류, 살아있는 식물, 절화와 같은 원자재를 수출한다. 이에 반에 농산업 부문은 국가 GDP의 5%에 불과하지만, 총 제조업 생산량의 절반은 식품 및 음료 생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티오피아는 다양한 농업 생태 지역, 비옥한 토양 및 풍부한 노동력을 자랑하며, 다양한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곳이다. 아프리카 내에서 에티오피아는 커피와 보리의 주요 생산국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는 수수 생산량 2위, 옥수수 생산량 3위, 밀 생산량 3위, 잡곡 생산량 4위의 위치에 있다. 

 

 

에티오피아 농산업의 주요 작물

 

커피

에티오피아는 커피의 발상지로, 지금까지도 중요한 수출 작물이다. 에티오피아는 2020/21 회계연도에 271,111톤의 커피를 수출하여 8억 5,56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옥수수

옥수수는 널리 재배되는 곡물로서, 사람과 가축 모두에게 필수적인 식량이다. 2021/22 시즌 에티오피아의 옥수수 생산량은 940만 톤에 달했으며, 이는 주식 식품뿐만 아니라 사료 생산에 필수적인 구성 재료로 사용된다.

 

가금류

2022년 말 기준 에티오피아의 닭고기 생산량은 78,000톤으로 추산되며, 수입 닭고기의 소매 가격은 킬로그램당 9~10달러에 달한다.

 

유제품

지난 15년 동안 에티오피아의 우유 생산량은 3배 이상 증가했다.

 

감자

감자 생산은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성장하여 전년도에 약 114만 톤의 생산량을 기록했다. 가공 감자 제품에 대한 수요는 가까운 미래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보카도

아보카도 재배는 생산자와 소비자면에서 모두 활발하여 에티오피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급성장하는 글로벌 아보카도 시장과 유리한 기후 조건을 인식하여 아보카도 생산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설탕

에티오피아에는 지역 소유의 설탕 제조 시설이 13개 있다. 현재 모든 지역 설탕 공장은 기술, 가격, 사회 및 환경 측면을 포함한 종합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Food Business Africa)

 

 

정부의 이니셔티브 및 정책

 

에티오피아 정부는 이니셔티브 및 정책을 통해 농산업 및 식품 부문을 형성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촉진하고, 성장과 변혁을 촉진하도록 고안되었다. 농업 변혁 기관(ATA)은 이 부문에서 혁신과 모범 사례를 장려함으로써 농업 변혁을 주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ATA는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지원, 연구 및 지식 공유를 제공한다. 농업 상업화 클러스터(ACC)는 정부의 농업 변혁 전략의 일환이다. 이들은 소농업자를 시장, 기반 시설 및 자원에 연결하여 농업 기업의 성장을 촉진한다. 에티오피아가 기후변화에 취약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정부는 기후 변화에 탄력적인 농업 관행을 장려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행해 왔다.

 

 

이르갈렘 통합 농공단지 

(출처: Ethiopian Television)

 

 

에티오피아 정부는 농산물 가공 산업을 핵심 산업으로 선정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정책을 통해 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인프라 투자

정부는 농산물 가공업체의 교통 연결성을 개선하고 운송 비용을 줄이기 위해 도로, 철도 발전에 투자하고 있다.

 

세제 인센티브 제공

정부는 농산물 가공업체에 소득세 면제, 기계 및 장비의 무관세 수입과 같은 세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산업단지 개발

정부는 농산물 가공 산업 전용 산업단지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단지는 투자자들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토지, 인프라 및 유틸리티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한다.

 

 

 

비쇼프투 산업단지

(출처: FBC 에티오피아(Fana broadcasting corporate))

 

 

에티오피아 농산업 및 식품 부문에 대한 문제점과 제약

 

에티오피아의 농산업 및 식품 부문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성장과 발전을 지연시키는 다양한 문제점 및 제약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이해하는 것은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현재 농산물 가공 부문에서 직면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 소규모 농장 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해 부족한 현지 생산

- 수확 후 저장 문제로 인해 일관되지 않은 상품 품질

- 가공업체에 충분한 원자재 흐름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 부족

- 기후 변화 및 지속 가능성: 에티오피아는 예측할 수 없는 기후 패턴을 가지며, 장기적인 가뭄 및 불규칙적인 강우로 인해 기후 변화에 취약

- 시장 접근: 제한된 시장 접근성과 도심 및 국제 시장에 도달하기 어려운 상황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에티오피아 농산물 가공 부문은 투자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대규모 및 성장하는 국내 시장

가공식품 및 기타 농산물 산업의 규모가 크며 가능성이 많은 국내 시장을 보유

 

유리한 정부 정책

농산물 가공 부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에티오피아 정부

 

지역 시장 접근

동아프리카 공동 시장(COMESA)의 회원국으로, 5억 명 이상의 시장에 접근 가능한 에티오피아

 

 

 

※ 위 원고는 현지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사)경북PRIDE기업 CEO협회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